구글 스프레드시트의 JOIN 함수는 텍스트 문자열을 원하는 구분자으로 연결하여 하나의 문자열로 만들어주는 함수입니다. JOIN 함수를 응용하면 하나의 결과값만 불러올 수 있는 VLOOKUP 함수와 달리 조건에 맞는 여러 결과값을 불러올 수 있는 함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JOIN 함수 기본 사용법
=JOIN("구분자", 범위1, [범위2, ...])
- 구분자: 텍스트 문자열들을 연결할 때 사용할 구분자를 지정합니다. (예: ", ", "-", " ", "")
- 범위1, 범위2, ...: 연결할 텍스트 문자열 또는 셀 범위를 지정합니다. 여러 범위를 쉼표로 구분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 각 범위는 한 행 또는 한 열이어야 합니다.
#2. JOIN 함수 활용 예시
▲ {"사과", "바나나", "딸기"}라는 텍스트 문자열을 ", " 구분자로 연결한 결과, "사과, 바나나, 딸기"가 출력됩니다.
▲ 위의 사진처럼 텍스트 문자열을 범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각 범위는 한개의 행 혹은 한 개의 열로 설정해야 합니다.
#3. FILTER 함수와 JOIN함수를 활용하여 특정 조건의 데이터 연결하기
▲ 위의 사진처럼 FILTER 함수와 JOIN 함수를 함께 활용하면, 조건에 맞는 모든 결과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VLOOKUP은 하나의 결과만 갖고 올 수 있는 반면, 위의 수식은 모든 결과를 갖고 올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JOIN(", ", FILTER($A$2:$A$11,$B$2:$B$11=D2))
▲ 위의 수식에서 FILTER 함수의 의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 $A$2:$A$11 : 이름 열을 나타내는 범위입니다.
- $B$2:$B$11 : 도시 열을 나타내는 범위입니다.
- D2 : 조건을 나타내는 셀입니다. (여기서는 "서울", "부산", "대구" 등이 입력된 셀)
▶ 해당 조건에 부합하는 이름을 FILTER 함수는 반환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