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표(테이블)과 피벗테이블
엑셀, VBA, 파워쿼리/엑셀 스프레드시트

[엑셀] 표(테이블)과 피벗테이블

by Jongg 2023. 10. 6.
728x90

 

직장 생활에서 가장 중요하고, 자주 쓰이는 엑셀 기능을 뽑으라고 하면 아마 피벗테이블일 것입니다. 그리고 피벗테이블은 엑셀의 다른 기능, '표(테이블)'과 함께 쓰면 더욱 편리합니다. 피벗테이블의 원본 데이터가 표인 경우 데이터 업데이트할 때 데이터 원본을 변경할 필요가 없어 훨씬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샘플 파일.xlsx
0.02MB

 

'범위'와 '표' 데이터

'범위' 상태의 엑셀 데이터

▲'범위'는 '셀들의 집합'입니다. 즉, 엑셀 시트에서 여러 셀들을 드래그하거나 VLOOKUP 함수에 특정 영역을 입력하면 그것이 '범위'입니다. 

 

 

▲반면, 로데이터 형태의 범위는 '삽입 탭 → 표' 혹은 단축키 'Ctrl + T'를 통해 표(테이블)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범위가 표로 변환되면 자동적으로 각 열에 필터가 생성되면  '테이블 디자인'이라는 탭이 생성됩니다. 그리고 행이나 열을 추가하면 표의 범위는 자동적으로 확장됩니다. 표를 다시 범위로 바꾸고 싶으면 '테이블 디자인' 탭에서 '범위로 변환'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피벗테이블 원본이 범위일 때

 

▲위의 사진은 범위를 피벗테이블 데이터 원본으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피벗테이블 데이터 원본이 A1셀부터 J10셀까지 설정되어 있기 때문에, 행이나 열이 추가가 되어도 아래의 사진처럼 이를 곧바로 반영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피벗테이블 원본 데이터를 새로 추가된 데이터까지 범위를 수동으로 늘려준 후 피벗테이블을 새로고침해야 추가된 데이터가 반영됩니다.

 

 

피벗테이블 원본이 표일 때

 

▲위의 사진은 데이터를 표로 변환하여 피벗테이블 데이터 원본으로 설정한 상태입니다. 표가 피벗테이블 데이터 원본일 때는 위의 사진처럼 표의 이름이 나타납니다. 

 

▲피벗테이블의 데이터원본이 표일 때는 데이터가 추가되어도 피벗테이블을 새로고침만 한다면 자동적으로 반영됩니다. 이는 행이나 열을 추가하면 표의 범위가 자동적으로 확장되는 표의 특성 때문입니다.

 

업데이트해야 할 피벗테이블이 하나라면 원본데이터가 표이던 범위이던 별 차이가 없겠지만, 피벗테이블 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원본데이터를 수정하는 작업이 귀찮게 느껴질 것입니다. 반면 데이터 원본을 표로 설정하면 '새로고침' 버튼만 누르면 바로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간단한 매크로를 만들어 모든 피벗테이블들을 한 번에 업데이트할 수도 있습니다. 

 

관련 글

[파워쿼리- 쿼리 생성하는 5가지 방법] #1 테이블/범위에서 가져오기

[파워쿼리] 파워쿼리로 다중조건 VLOOKUP 손쉽게 하기

[엑셀 VBA/매크로] 시작하기 전 엑셀 설정하기

[엑셀 기능] 엑셀 주요기능 세 가지: 스프레드시트, 매크로/VBA, 파워쿼리

728x90

댓글